loading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삼성 퀀텀닷 TV 22년부터 생산 가능 소식

by Sucre 2021. 2. 21.

현재 양산중인 TV 기술은 LCD와 OLED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은 비싸지만 마이크로 LED TV 방식의 TV도 있습니다. 현재 TV 시장에서 삼성은 수년 동안 LCD 패널 방식에 자리를 잡아왔고 경쟁사인 LG는 OLED 방식에서 기술이 앞서 있기 때문에 퀀텀닷 기술을 빨리 생산을 앞당기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삼성은 QLED, 미니 LED 등 패널의 발전에도 화질면에서 OLED에 부족하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성의 TV 시장 점유율은 세계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부동의 1위는 삼성이지만 중국 브랜드의 추격으로 LG의 시장점유율도 위태로운 상태입니다. 오늘은 삼성이 새롭게 증설 중인 퀀텀닷 패널 라인 구성을 빨리 마무리하고 내년부터 퀀텀닷 TV 생산을 위해 새롭게 들려온 소식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뉴스 소식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2021년 말까지 LCD 패널 생산을 종료하고 내년 QD디스플레이로 완전 이전한다고 합니다.

 

1. 퀀텀닷이란?

퀀텀닷을 설명하기에는 LG의 OLED 방식과 연관 지어 설명해야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이 될 수 있으니 같이 비교해드리겠습니다. LG디스플레이가 상용화한 OLED 대형 패널은 빛의 삼원색인 빨간(R)·녹색(G)·파란색(B)을 동시에 낸 화이트(흰색)가 광원이고 여기에 ‘컬러 필터’를 씌워 색을 표현하는 구조다. 반면 삼성디스플레이는 청색광(B)을 발광원으로 삼았다. 그 위에 퀀텀닷 컬러필터를 얹어 색 재현력을 높였다. 적·녹색 광보다 에너지가 높고 파장이 짧은 청색광을 사용하고, 색을 증폭시키는 QD 컬러필터가 적용되는 부분이 차별점이다.

 

QD패널

2. 퀀텀닷 TV 생산 시기?

삼성은 2025년까지 13조1000억원을 투입해 세계 최초로 아산캠퍼스에 QD 디스플레이 양산라인인 'Q1 라인'을 건설한다고 합니다. 이 신규 라인은 2021년 초기 3만 장(8.5세대) 규모로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며 65인치 이상의 대형 QD 디스플레이를 생산할 예정입니다. 그에 따라서 생산 추정 시기는 22년 중으로 예상되지만 아직은 정확한 시기를 예상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뉴스 소식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2021년 말까지 LCD 패널 생산을 종료하고 내년 QD디스플레이로 이전한다고 합니다.

QD패널과OLED

3. TV 패널에 대한 미래

곧 빠른 시일에 QD-OLED가 적용된 삼성의 퀀텀닷 TV가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지만. 하지만 더 먼 미래의 디스플레이 기술은 어떨까요? 전기 발광 QD(ELQD)가 개발 중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퀀텀닷 소재 기업들은 궁극적 해결책인 ELQD(전기발광QD)를 연구하고 있다"며 "ELQD는 자체 발광이 가능하고, 최상의 밝기와 검은색 수준을 제공하며 잠재적으로는 비용 또한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또 다른 새로운 TV 기술은 이미 시장에 출시되어 있고, 어쨌든 최고의 하이엔드 제품은 마이크로 LED입니다. QD-OLED 하이브리드와 동일한 장점이 많지만 가격은 적당하지 않습니다. 그동안 미니 LED 패널 혹은 LCD 기반의 LED 패널을 사용해왔는데 이제 새로운 패널에 대한 시대가 옴으로써 TV가 한층 더 발전하는 시기가 온 거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