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국민신문고 교통법규위반 신고하는 방법

by Sucre 2021. 5. 20.

운전을 하다 보면 지켜야 할 선을 넘은 수준으로 위험한 행동 등을 하시거나 남에게 피해 주는 운전을 하시는 분들을 정말 많이 볼 수 있는데 오늘은 그런 운전자들을 국민신문고를 통해서 교통법규위반 사항을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신문고 민원신고 방법(홈페이지 신고)

1) 회원 로그인

 

 

국민신문고에서 민원접수를 하기 위해서는 민원신청 항목을 눌러서 들어가 주면 되는데, 여기서 회원 로그인과 비회원 로그인이 있는데 회원으로 가입하여 민원을 신청하면 나의 신문고 메뉴에서 내가 올렸던 민원들의 결과를 한 번에 다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비회원은 신고 접수 번호를 알아야 하거나 별도 로그인을 또 해야 하기 때문에 회원 가입 후 로그인하셔서 접수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국민신문고-홈페이지-로그인화면

2) 신청자 기본정보 입력

로그인 후 메인화면에서 민원신청 항목을 클릭하게 되면 신청인 기본정보 입력란이 나오게 되는데 실명 접수이며 민원신청자의 정보는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이름, 연락처, 주소, 민원발생지역 등의 정보를 입력하여 줍니다.

 

3) 민원 내용 접수

다음 항목으로 넘어오게 되면 민원 접수 구분과 신고하고자 하는 내용을 적어줘야 합니다. 민원 구분은 교통법규 위반차량 신고를 체크하여 주시고 위반차량의 차량번호 그리고 위반 지역을 설정하여 줍니다. 나의 민원공개는 비공개로 해주신 다음 민원 내용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작성 방법은 제목에는 간단하게 위반내용만 예를 들어 신호위반차량 민원신청 등 이런 식으로 적어주시고 내용 또한 간단명료하게 적어줍니다. 아래는 제가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예시) xx동 XX사거리 신호위반 차량을 신고합니다.

00X1234  그랜져 차량이 5/20일 10시 10분경

신호 위반한 내용입니다.

 

민원 내용의 특정한 양식이나 방법은 정해진 게 없으니 위반 내용과 위치, 시간, 위반차량정보 정도만 간단히 적어 준 다음 첨부자료를 첨부하여 줍니다. 가장 중요한 건 첨부자료입니다. 첨부할 블랙박스 영상이나 사진은 최대 5개이고 첨부파일의 합은 90Mb이니 화질 좋은 영상 같은 경우 위반 사실 부분만 확인할 수 있게끔 편집하여야 업로드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차량번호는 식별 가능한 수준이어야 하고 위반시간이나 일자가 나타나야 하니 꼭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4) 민원 처리 기관 선택

 

민원내용기록후-처리기관선택화면

첨부파일까지 업로드를 완료한 후 다음을 누르게 되면 민원 처리기관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 부분은 저의 경우는 거의 대부분은 중앙행정기관인 경찰청을 선택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위반사항은 중복신고는 안되지만 도로에 담배꽁초 무단 투기의 경우 경찰청 신고 후 지방자치단체에 추가 신고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담배꽁초 무단 투기의 경우 지자체에 따라 포상금도 있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민원 처리 결과 확인

처리결과-메일첨부파일-비밀번호입력화면

민원 신청 후 처리기간은 빠르면 당일 길게는 1주일 정도안에 처리는 완료되는 거 같습니다. 민원 처리 결과는 핸드폰이나 등록되었던 메일로 처리결과가 오게 되며 메일로 온 내용은 첨부파일로 처리 내용에 대한 내용이 첨부되어 있어서 바로 열어보실 수 있습니다. 

첨부했던 영상이나 사진이 정확한 정보를 보여주고 있다면 대부분의 신청은 처리가 되어 범칙금과 벌금 등의 부과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원처리-답변내용

 

 

정리 및 개인적인 생각

저 같은 경우에 대부분 운전 시 신호위반을 하거나 실선 구간 차선 변경 위반 등을 하는 것에 대해서 평소에는 신경 안 쓰고 방어운전하는 스타일이지만 정말 상식밖에 운전으로 인해 나에게 피해를 줬거나 위협 운전을 가했을 시 혹은 신호위반으로 보행자들이 위험하다고 생각할 때만 신고합니다. 운전자가 조금이라도 경각심을 가지라고 상품권을 보내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상황이 있어서 신고해야겠다 생각하고 집에 도착하고 나면 블박에서 메모리카드를 꺼내서 가는 게 생각보다 자주 잊어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세어보니 1년에 5번도 안되게 신고를 하게 됩니다.

 

과연 상품권(과태료)을 받은 사람들은 어떤 생각들을 하게 될까요? 아마 대부분이 어떤 놈이 신고했어?라고 생각할 것이라고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런 운전자의 대부분은 계속 그렇게 운전 해왔으니까요. 안타까울 뿐이죠. 요즘 사회 뉴스에는 정말 말도 안 되는 사고들도 많고 도로에는 거친 운전자들만 있는 거 같아서 아쉬울 뿐입니다.

 

반응형

댓글